주안 학익 피부과 CnB맑고고운본점

딤드
끊임없는 학회활동을 통해 연구하고 앞서나가는 맑고고운 네트워크 | 결과의 차이를 경험하세요.

로고

리스트버튼 닫기버튼
CnB맑고고운본점의원(주안) 대표번호 : 032-710-7599

피부질환

화상

높은 온도에 의한
피부 및 조직의 손상, 화상

화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화염과 뜨거운 물입니다.
이 외에도 뜨거운 물체에 닿거나 극동성 화학물질 혹은 방사선
물질에 노출되는 경우, 고압전류 등에 접촉할 때 화상을 입게 됩니다.

이미지
  • 화상

열, 수증기, 불, 뜨거운 물체, 햇볕 등의 열에 의해
    피부가 손상을 받는 증상
  • 화상은 신체의 열이 가해짐으로써 발생하며 이때 열이 가해진 강도와 접촉된 시간, 접촉한 생체조직의 열전도 능력에 따라 화상의 깊이와 정도가 결정됩니다.

화상의 종류

• 1도 화상

피부의 가장 바깔층인 표피층에만 화상이 생김

대부분 물집이 생기지 않으며 흉터가 오래 가지 않음

피부 보습관리 외에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음

• 표재성 2도 화상

피부 속층인 진피층에 부분적인 손상이 동반된 얕은 2도화상

대부분 물집이 발생하고 통증과 열감, 발적이 동반됨

이차적인 세균감염 발생 가능성이 있어 반드시 병원에서 멸균
    소독 및 처치가 필요함

잘 치료된 경우 영구적인 흉터는 잘 남지 않음

• 심재성 2도 화상

피부 속층인 진피층의 깊은 곳까지 피부층 전반에 심한
    손상이 동반된 깊은 2도화상

물집과 함께 심한 발진, 통증, 염증반응이 생기고 감각
    이상도 발생 가능

이차적인 세균감염 발생 가능성이 높아 반드시 병원에서
    멸균 소독 및 처치가 필요함

대부분 흉터를 남기게 됨

• 3도 화상

표피, 진피층 피부 전체와 피하조직까지 화상이 발생

신경손상으로 통증은 적음

이차 세균감염이 흔하고 대부분 괴사딱지가 동반되어 있어
    가피 제거술, 피부이식 등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함

반드시 화상전문 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함

화상 치료방법

• 드레싱

무균으로 소독된 화상거즈를
    이용하여 0.9% 생리식염수를 적셔 화상 부위를 닦아냅니다.

• 물집 제거

물집은 원칙적으로 제거하지
    않으나 감염의 위험성이나 이미 손상된 경우는 제거합니다.

• 재생 레이저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촉진시켜 줍니다.

• 폐쇄 드레싱(밀봉 소독)

소독된 화상거즈를 감아주고
    흘러내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줍니다.

2차 손상을 막는 응급처치

1도 화상

화상부위를 찬물 속에 잠시 동안 넣습니다. 찬물은 상처의 통증을 덜어줍니다. 젖은 수건이나 얼음주머니도 효과가 있지만, 얼음주머니를 상처에 바로 올려 놓지 않도록 합니다. 작고 가벼운 화상에는 붕대를 감을 필요가 없습니다.

2도 화상

물집은 터뜨리지 않도록 합니다. 부드럽게 붕대를 감아서 물집이 터지거나 감염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물집이 터졌다면 상처가 물에 닿지 않도록 하고, 화상을 즉시 깨끗하고 마른 붕대로 감아 줍니다. 상처에 붙어있는 옷이 붙어 있다면 억지로 떼어내지 않도록 합니다. 억지로 떼어내다 상처에 감염이 되기 쉽기 때문에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3도 화상

매우 심각한 상태로 상처는 거의 감염이 되어 있으며, 피부 이식이나 절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의료진의 도움 없이는 치료할 수 없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비

피부질환 치료
맑고고운의원에서 알기 쉽게
영상으로 설명드립니다.

더보러가기

PURE&PRETTY

맑고 고운 당신을 위해 완성된
완벽한 화상 치료